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of JNTech

지식경영이란
기업의 지적자산(Intellectual Assets)을 말하며
검색, 공유 및 평가하기 위한 경영방법론이다.
이러한 정보자산은 데이터 베이스화, 문서화, 업무규정 및 절차 등 직원들이 머리속에 담고 있는 전문 지식이나 경험들 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다.
조직 구성원의 가치있는 경험이나 노하우를 조직내부의 보편적인 지식으로 취합 공유하여 수행 능력을 향상
시킴으로써 조직전체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경영이다.
지식경영의 필요성
ㆍ 산업화 사회에서 정보화(IT) 사회로 이전
ㆍ 이직(인사이동)으로 업무공백
ㆍ 복잡한 업무를 단순화
ㆍ 변화하는 업무에 대처와 학습 필요성

지식경영의 효과
ㆍ 조직효율성 제고
ㆍ 고객관리 개선(만족도 향상)
ㆍ 신제품 개발
ㆍ 협력업체와 협업 향상
ㆍ 기업가치 상승